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병의원] 세금없이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은?

2016-07-13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Q 친족간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세법이 자주 바뀌어 현재의 적용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간단히 금액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부모가 자식에게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2.     자식이 부모에게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3.     조부가 손자에게 또는 삼촌이 조카에게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A 친족간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최대 금액

1. 부모, 자녀간 증여 : 5천만원

2. 기타 친족간 증여 : 1천만원

 

증여세 과세가액과 공제액에 대해 현행 세법을 기반으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부모가 자식에게 또는 자녀가 부모에게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부모님이 자녀에게 증여 시 자녀 1인당 50,000,000까지 공제됩니다. (, 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 20,000,000까지 공제가 됩니다.)

이 때 아버지와 어머니가 증여한 금액을 합산하여야 하며,10년내 증여한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서 산정하여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녀가 부모님께 증여 시 부모님 각각 50,000,000까지 공제됩니다.

이 때 자녀들이 증여한 금액을 합산하여야 하며,10년내 증여한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서 산정하여야 합니다.

 

2.     기타 친족간 증여세없이 증여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마까지 인가요?

기타친족간 증여 시 10,000,000까지 공제가 됩니다.

이 때 기타 친족들이 증여한 금액을 합산하여야 하며, 10년내 증여한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서 산정하여야 합니다. (기타 친족이라 함은 6촌 이내 혈족 및 4촌 이내 인척을 의미합니다.)

, 조부모는 1번의 직계존속에 속하며 50,000,000까지 공제가 됩니다. (이 때 손자녀가 미성년자인 경우 20,000,000까지 공제가 됩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