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엔젤투자, 소득공제 궁금해요. (자주하는질문)

2019-09-05

이상원 기자 lsw@taxwatch.co.kr 비즈니스워치

첨부파일 :  

엔젤투자도 소득공제 가능할까?

엔젤투자는 투자금액에 대해 최대 10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다.

 

#엔젤투자 소득공제 시 주의사항 3가지.

하나, 기존 주주의 구주를 인수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출자 또는 투자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출자한 그해부터 3년간 가능합니다.

 

 

엔젤투자는 투자금액에 대해 최대 10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파격적인 세제혜택이 있지요. 하지만 투자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그림의 떡인데요. 엔젤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엔젤투자 소득공제와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 엔젤투자란? 개인들이 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형태를 말한다 (출처 : 한국경제용어 사전)

 

 

Q1, 소득공제 증빙은 어떻게 하나요?

개인이 벤처기업에 투자한 자금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청서에 벤처기업에 투자한 사실을 증빙하는 '출자 또는 투자확인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Q2, 출자 또는 투자확인서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개인투자조합은 투자조합에서 출자내역을 확인해서 받을 수 있고, 벤처기업 직접투자시에는 해당 벤처기업 등에 출자 또는 투자확인서를 요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확인서 발급을 요청하면 투자조합이나 기업에서 중소벤처기업부에 발급을 일괄요청해서 받아 전달합니다.

 

Q3, 투자확인서 발급요건이 되는 투자는 무엇인가요?

기존 주주의 구주를 인수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기업이 자본금을 증자하기 위해 새로이 발행하는 주식, 무담보전환사채, 무담보신주인수권부사채를 인수하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Q4,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한은 어떻게 되나요?

출자일 또는 투자일이 속한 과세연도부터 출자 또는 투자 후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과세연도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출자한 그해부터 3년간 소득공제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2019년에 출자했다면 2019, 2020, 2021년 중 한 번을 선택해서 소득공제를 신청해서 받을 수 있어요.

 

Q5, 투자 기업이 벤처기업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벤처기업 확인서 사본을 통해 벤처기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 유효기간(확인일로부터 2) 내에 있는 기업은 벤처인(venturein.or.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Q6, 투자 이후에 벤처기업이 된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초기 투자를 할 때에는 벤처기업이 아니더라도 투자 후 3년 이내에 벤처기업으로 확인되는 경우에도 투자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8 1 1일 이후 투자분부터 적용됩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