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청약 관심 있는 사회 초년생들 주목! 변경된 청약홈 자세히 파헤치기.

2020-02-07

배민주 기자 mjbae@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

첨부파일 :  

변경된 청약홈 자세히 파헤치기.

 

▣ 바뀐 청약홈 뭐가 바뀌었나 보니.

1) 주요 사항만 입력하면 청약 가점 계산을 알아서

2) 주택 공급순위나 거주 요건, 재당첨 제한 여부도 미리 알려 줌

3) 청약신청 절차도 확 줄어

 

# 올해로 4년차 직장인 세무톡씨. 취직하면서 부모님이 넣어두래서 일단 청약통장에 꼬박꼬박 돈을 넣고 있는데... 이거 쓸 날이 언제 올지 모르겠어요 ㅠㅠ 마침 뉴스에 청약 얘기가 나오네요. ? 이제아파트투유가 아니라청약홈에서 부동산 청약 신청하라고요? 둘이 뭐가 다른 거죠?

 

 

◇ 아파트투유? 아니죠~ 청약홈? 맞습니다!

기존 청약신청 시스템, 아파트투유의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가 있었습니다.

아파트투유는 청약 가점을 본인이 직접 입력해야 했어요. 청약 가점 사항들을 하나하나 따져본 뒤, 기준에 대입해서 점수를 계산했죠. 그러다 단순 실수로 점수 계산이 틀리면? 청약 당첨이 취소되고 한동안 청약 자격이 박탈되는 커다란 불이익을 받아야 했죠.  

여타 시중은행 고객과는 다르게, KB국민은행에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든 사람들은 KB국민은행 사이트에서만 아파트 청약을 신청해야 했다는 사실. ~날에 청약 신청을 주관했던 주택은행이 국민은행과 합병해서 그런 건데요. 정작 당첨 결과는 아파트투유에서 확인해야 했으니 너무 불편했죠.

또 다른 문제는 주택청약을 국가가 관리하지 않았다는 것. 아파트투유 사이트 운영자인 금융결제원은 이름만 들으면 공공기관 같지만, 사실 비영리 사단법인이에요. 그러다 보니부적격자가 주택청약 당첨됐다 카더라~’처럼 청약신청 관리가 투명하지 않다는 의혹이 많았어요.

그러던 중 새로운 주택청약 시스템청약Home'(청약홈)이 문을 열었어요. 이제 아파트 청약 신청은 청약홈 한 곳에서만 가능해요. 청약홈 사이트는 공공기관인 한국감정원이 관리하는 만큼 부적격자 당첨 등 괜한 혼란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겠죠?

 

 

◇ 청약홈, 뭐가 바뀌었나 보니

청약홈은 주요 사항만 입력하면 청약 가점 계산을 알아서 해줘요. 거기다 주택 공급순위나 거주 요건, 재당첨 제한 여부 등도 미리 알려주죠. 신청 자격을 모두 갖추고 있는지, 왜 이 아파트에 청약 신청을 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단 말씀!

청약신청 절차도 확 줄었어요. 아파트투유는 총 10단계에 걸쳐 청약을 신청해야 했어요. 주택 선택, 로그인, 특별공급 자격 선택, 청약자격 확인 등등... 청약 신청하다 하루가 갈 정도였는데요. 반면 청약홈은 신청 과정을 총 5단계! 절반으로 확 줄였어요.

이 밖에 KB국민은행 청약통장도 청약홈에서 신청 가능하다던가, 주변 부동산 시세 정보도 알려준다던가, 모바일 전용 화면을 제공해 이용이 편리하다던가 등등 다양한 장점들이 있어요.

 

 

청약점수 계산, 도와줘 청약홈!

청약홈으로 가점 계산 한번 해볼까요? 청약 가점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이렇게 세 가지 항목을 84점 만점으로 계산합니다.


 

# 세무톡씨의 청약 가점 계산 결과는? 84점 만점에 18점이네요. 역시 미혼에 부양가족도 없는 33세 직장인에게 청약 당첨이란 머나먼 일.

, 여기서 세무톡씨가 청약 가점 만점을 받으려면?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우선 무주택기간을 12년 더 늘리고, 부양가족도 6명 만들고, 청약통장 가입기간도 12년 더 늘려야해요. 즉 결혼해서 아이를 5명 낳고, 12년동안 빠짐없이 청약통장에 납입하다보면 만점!

 

여러분도 청약홈을 이용해 청약 가점 확인해보시고, 내 집 마련의 꿈을 향해 한 발 더 다가가길 바랄게요!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