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브랜드 창업을 꿈꾼다면? 업종별 가맹점 매출 순위 공개!

2019-12-03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업종별 가맹점 매출 순위 보기!

 

한식 도시락 강세, 순대국/육개장 등 탕반음식의 경쟁력 있어

중식 여전한 짬뽕의 인기, 홀 운영도 함께 운영하는 것이 좋아

일식 돈가스와 라멘을 주 메뉴로 한 브랜드들이 눈에 띄어

서양식 압도적이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고른 매출

 

 

2018년 가맹점 매출순위를 업종별로 살펴보았습니다. 한식의 탕반, 중식의 짬뽕, 일식의 라멘과 돈가스, 그리고 서양식 브랜드들의 고른 매출이 눈에 띄었는데요.

 

 

한식 도시락 강세, 탕반음식의 경쟁력 확인

<한솥도시락> <본도시락> 등 도시락 브랜드의 강세가 눈에 뜁니다. 죽 아이템도 20위권 안에 2개 브랜드나 포진해있었는데요. 이처럼 경쟁이 치열한 틈바구니 속에서도 ‘죽’이라는 아이템은 나름 안정적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위권에는 <신의주찹쌀순대> <바우네나주곰탕>, <이화수전통육개장> 등 식사와 술을 겸할 수 있는 브랜드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안정적 매출을 유지하기 위한 메뉴구성의 방향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순댓국과 육개장은 각각 2개 브랜드씩 자리하고 있어 탕반음식에 대한 대중적 인기의 꾸준함을 짐작할 수가 있습니다. 고깃집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2개밖에 없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고깃집 프랜차이즈는 150g 1만원 내외의 가격대 브랜드들만 순위에 들었는데요. 가맹점 수, 면적당 평균매출액에서 한식은 타 업종 대비 비교우위를 보여줍니다.

 

 

중식 여전한 짬뽕의 인기, 홀 운영도 함께

짬뽕 브랜드가 압도적입니다. 10개 브랜드 중 6개가 짬뽕인데요. 뜨겁고 매콤한 국물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짬뽕과 짜장은 이제 한식이나 마찬가지. 그중에서도 짬뽕은 간단하게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마라탕을 아이템으로 한 <라화쿵부>, 탕수육을 아이템으로 한 <홍탕> <마시내탕수육>이 나란히 8~10위에 자리해있으며 특히 <마시내탕수육>은 배달로만 특화한 브랜드라는 점이 눈에 뜁니다.

 

일식과 비교했을 때 평균면적 넓은 매장들이 많은 편이고, 젊은 층 1~2인을 타깃으로 한 소형매장보다는 최소 2~3인 고객을 타깃으로 홀 운영도 함께하는 곳이 많아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식 라멘과 돈가스로 크게 양분

일식 브랜드의 가맹점 매출액 순위는 돈가스와 라멘을 주 메뉴로 한 브랜드들이 대거 자리 잡았습니다. 한 그릇으로 간편하게 제공하면서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라멘 아이템 브랜드가 2~4위를 나란히 차지하고 있고, 돈가스를 메인 아이템으로 한 브랜드들은 8~10위에 위치해있는데요.

 

한식 브랜드 순위와 비교했을 때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비슷한 수준이나 가맹점 수나 면적당 평균매출액은 한식 브랜드의 우위가 뚜렷합니다. 일식보다는 한식의 접근성이 더 높아서이기도 하겠지만, 통계상으로 봤을 때는 굉장히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일식 또한 점차 한식의 대중성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걸 짐작할 수가 있겠습니다.

 

 

서양식 압도적이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고른 매출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건 당연히 파스타와 스테이크입니다. <숑숑돈까스> <홍익돈까스>가 서양식 브랜드 순위에 올라와있는 것은 아마 파스타를 함께 메뉴로 갖추고 있어서인 듯힌데요. 가맹점 수는 20~30여개인 브랜드가 많으며, 면적당 평균매출액 또한 압도적이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고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트렌디한 대중성을 좀 더 보완한다면 한식·중식·일식의 치열한 경쟁을 피해 나름의 안정적 포지셔닝을 할 수 있는 업종이 아닐까 싶네요.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