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세무기장을 잘 해야 하는 이유.

2019-10-08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세무기장을 잘 해야 하는 이유.

 

세무기장이란 회계장부에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회계장부의 기초가 되는 재무제표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으면, 궁극적으로 소득세, 법인세 등이 추가로 부가될 수 있습니다.

 

세무기장이란 회계장부에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장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먼저 회계가 무엇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회계란 회사의 계산이라 할 수 있고, 모여 있는 계산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 세무기장을 잘 해야 하는 이유

실제 기장을 하면 장부를 기록하게 되고, 기말에 결산 작업을 통하여 재무제표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이런 재무제표를 임의로 기록하면 정보의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아 이해하기도 어렵고 비교하기도 어렵지요. 그래서 재무제표는 엄격한 기준에 따라 작성되야 합니다. 이런 재무제표는 궁극적으로 (과세관청의 기준에 의해) 소득세, 법인세 등의 세금부과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세무기장이란

사업을 하게 되면 금전의 출납이 이루어지면서 사업을 통해 얼마의 이익/손실이 발생했는지, 지금 사업자의 자산 상태는 어떠한지 등의 측정이 필요한데요. 이런 자료는 사업자 본인 사업을 위한 정보로 사용되며, 차입금을 빌린다면 자금대여자가 과연 자금을 빌려줘도 괜찮을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사업자와의 이해관계가 걸린 모든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기장이란, 회계장부를 기록하여 회계정보를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보자.

재무제표는 크게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자본변동표/현금흐름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되는 것은 보여주고자 하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재무상태표란 재무상태변동표 또는 대차대조표라 하는데 사업자 또는 회사의 특정시점의 재산 상태를 보여주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재무상태공식에 의해 작성되는데, 재무상태공식이란 [자산=부채+자본]으로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서 회사가 보유하는 자산의 목록 구성 그리고 그것을 취득하기 위해 투자된 자금의 출처를 나타내는데요. 나에게 빌린 자금이면 부채, 내 자금이면 자본이 됩니다. 이를 통해서 회사의 채질이나 앞으로 발생하는 사건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란 재무상태표의 자본 중 이익잉여금의 구성 중 단기 손익의 내용을 기술하는 보고서입니다. 정해진 기장에 발생한 이익 또는 손실이 어떻게 발생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본변동표란 대변의 자본이 변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증자, 감자, 이익잉여금의 발생, 배당금의 지급 등을 보여줍니다. 현금흐름표란 말 그대로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채권이나 줘야 하는 채무를 제회하고 실제로 현금이 어떻게 유입되고 유출 되는지 보여주는 보고서 입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