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코로나19 피해 기업, 세무신고/조사 최소 1개월 늦춘다

2020-03-03

이상원 기자 lsw@taxwatch.co.kr 택스워치

첨부파일 :  

코로나19 피해 기업, 세무신고/조사 늦춘다

 

대구와 경북 청도지역은 법인세 신고기한을 국세청이 직권으로 1개월 연장

법인세 신고납부기한 3 31일까지 -> 5 4(4월말 공휴일 반영)까지로

또 직접피해기업에 대한 신고기한 연장 신청도 받아

다만,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업상 피해'가 입증돼야

(최근 계약이 취소됐거나 환불된 내역, 전년동기대비 혹은 전월비 신용카드 매출내역 비교자료 등이 증빙 자료로 가능)

 

코로나19 확산이 경기에 미치는 파장도 시간이 갈수록 누적되고 있지요. 정부에서는 각종 행정력을 동원해 사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는데, 세무행정도 마찬가지입니다.

국세청은 당장 3월말 법인세 신고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법인에 대해서는 신고납부기한 연장 등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집중 관리되고 있는 대구와 경북 청도지역은 법인세 신고기한을 국세청이 직권으로 1개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3 31일까지인 법인세 신고납부기한이 대구, 청도지역만 5 4(4월말 공휴일 반영)까지로 늘어나는 것입니다.

 

또 직접피해기업에 대한 신고기한 연장 신청도 받습니다. 구체적으로 확진환자가 발생하거나 경유한 사업장과 아산, 진천, 이천 등 우한 귀국교민 수용지역 인근 사업자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은 국세청이 신청을 받아 신고기한을 직권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 지역이 아니더라도 관광업, 여행업, 공연 관련업, 음식·숙박업, 여객운송업, ·의원, ·소매업, 중국교역기업 등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기업은 신고납부 기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약 법인세 신고를 대행하는 세무대리인이 사업장내 감염 등으로 인해 기한내 신고가 어려운 경우에도 피해여부를 확인한 후 대리를 맡긴 해당 사업자의 신고기한을 연장합니다.

 

법인세 신고납부기한 연장은 3개월 이내로 할 수 있지만, 코로나19의 상황이 지속되거나 관련 피해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최대 9개월 범위 내에서 추가연장도 가능합니다.

대구·청도 지역은 정식 법인세 신고납부기한이 5 4일로 1개월 늦춰졌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이날 이후 3개월 이내, 최대 9개월의 범위로 다시 기한 연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또 법인세 납부기한 연장 외에도 피해기업이 내야할 세금을 제 때 내지 못한 경우 최대 9개월까지 세금징수를 유예하고, 체납처분은 최대 1년까지 유예하는 세정지원을 병행합니다.

만약 코로나19 피해 사업장에 세무조사 통지가 날아오는 경우에는 세무조사 착수를 연기하거나 이미 시작된 세무조사라도 중지해달라는 요청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로나19 피해사업자의 세정지원 신청은 우편이나 세무서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정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업상 피해'가 입증돼야 합니다. 최근 계약이 취소됐거나 환불된 내역, 전년동기대비 혹은 전월비 신용카드 매출내역 비교자료 등이 증빙이 될 수 있습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