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정부 도움받으세요. “2021년 운영자금정책”

2021-01-20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정부 도움받으세요. “2021운영자금정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 자금을 발표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2021운영자금정책을 공개

 

소상공인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자금 종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로 버팀목 자금과 긴급 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 대출의 경우 집한제한업종에 대해 1천만 원 추가 대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규 대출자는 최대 2천만 원까지 신청 가능하며,

이는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버팀목 자금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중소벤처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권의 기술성과 사업성 등 미래 기술 가치를 평가하여 이를 담보로 대출 해 주는 특허담보대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 외 자금은 기업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 www.kosmes.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www.semas.or.kr

 

중소기업공제기금(언제든 자금이 필요할 때마다 대출이 가능)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지난 1984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비영리성 공적 제도입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저축성 제도로, 사업장 스스로 비상 자금을 모으는 방식입니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예방 제도이며, 매월 저축하면서 비상 자금을 모으다

자금난 발생 시 현금을 빠르게 유입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일을 기준으로 최소 4회만 납입하면 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의 종류는 단기긴급운영자금, 어음수표대출, 부도매출채권대출 등이 있습니다.

세 가지 중복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기긴급운영자금의 경우 총 부금 잔액의 최대 3배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어음수표대출과 부도어음의 경우 최고 7배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어음수표는 무보증으로 최고 7억 원, 부도매출채권은 최고 10억 원까지 무이자로 지원됩니다. 담보 제공 시에는 최대 10배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총 부금 잔액을 기준으로 추가 지원금이 지급되므로 적립된 금액이 클수록 한도가 높아집니다.

 

중소기업공제기금 특징

무담보 대출

최소 4회 이상 납입 후부터 횟수 제한 없이 대출 신청 가능

소정 이자 지원

만기 시 1.75%의 만기 이자 분기별 지급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중도 해지

중도에 해지해도 원금 100% 반환 및 가입 기간에 따른 이자 지급

 

월 적립금(10만원~300만원)은 사업장의 재량으로 선택하며, 가입 기간 도중 조정 가능합니다.


가입 기간은 20개월, 30개월, 34개월, 40개월, 42개월, 50개월, 60개월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이자 줄이기

1. 중소기업공제기금 가입 업체는 지자체 이자 지원 사업을 통해 대출 이자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광주, 전남, 대전, 충남, 세종, 강원, 춘천, 충북, 전북, 경남, 제주, 인천, 경기, 원주, 천안, 고양 등에 사업장이 소재한 기금 가입 업체가

그 대상이며, 1.0~3.0%p까지 대출 이자를 감면받습니다.

 

중소기업공제기금은 대출 잔액이 남아있어도 반복적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어 자금 흐름줄이 끊기지 않습니다.


상환 기간을 최장 3년까지 연장할 수 있어 부담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 기간에 대한 이자는 경비 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2.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기금 대출 이자 감면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생활 안정 및 사업 재기를 도모하기 도입된 제도로, 지난 2007 9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 제도에 가입한 사업자는 매년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또는 연말정산에서 과세표준에 따라 최대 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공제 기금 가입 업체의 대표자는 노란우산 가입을 통해 개인 소득공제는 물론 기금 대출 이자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