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가족 빚 대신 갚아도 증여로 간주될 수 있어

2020-02-24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가족 빚 대신 갚아도 증여로 간주될 수 있어

 

채무자가 비사업자이면 증여세 부과

 

 

# 결손처분 절차 통해 일부 또는 전부 면제

수증자 납부 능력 없을 시 증여세 면제 혜택

 

 

채무를 대신 변제한 경우 발생 할 수 있는 증여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해도 유명 연예인들의 가족 관련 채무 문제로빚투논란이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만약 가족들의 채무를 대신 갚아준다면 이는 세법상 증여로 간주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채무 면제의 증여세 과세 요건

채권자로부터 채무를 면제받거나 채무를 제 3자가 인수 또는 대신 변제하면 채무자는 타인으로부터 채무액 상당액만큼 증여 받은 것과 동일합니다. 이 경우 채무자가 사업자라면 채무 면제이익으로 소득금액계산에 반영되고 채무자가 비사업자이면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증여 시기는 채권자가 채무변제에 대한 의사표시를 한 날이거나 또는 제3자와 채권자 간에 채무의 인수계약이 체결된 날이 됩니다.

 

#수증자가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원칙적으로 증여세는 증여를 받는 수증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채무 면제가 발생하면 채무자에게 증여세 납부의무가 생깁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증여세 납세의무를 경감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가 및 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의 증여

▲채무면제 등에 따른 이익의 증여

▲부동산 무상사용이익에 따른 이익의 증여

▲금전 무상대출 등에 따른 이익의 증여에 해당되고, 납부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될 시 증여세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하게 됩니다.

 

이는 증여세 납부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저가 양수자, 채무자, 부동산 무상 사용자, 금전 무상 차입자에게까지 과세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고, 열거한 경우 모두 증여자의 증여세 연대납부의무가 면제되므로 수증자가 납부 능력이 없으면 증여세 부과 후 체납처분을 통해 결손 처분의 절차를 밟게 되는 등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되는 것을 감안한 처사입니다.

 

참고로 증여세를 납부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하는 기준은증여세 납세 의무 성립 시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증여자가 증여세 부담을 갖게 되는 경우

수증자가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수증자가 납부할 증여세에 대하여 증여자는 수증자와 연대하여 납부할 의무를 가집니다.

 

▶ 수증자가 비거주자이거나 명의신탁 증여 의제로 인한 증여에 해당하는 경우

▶ 수증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조세채권을 확보하기 곤란한 경우

▶ 수증자가 증여세를 납부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로서 체납으로 인하여 체납처분을 하여도 조세채권을 확보하기 곤란한 경우

(단 채무 면제 등 수증자의 증여세 면제에 해당되는 일정 거래는 제외)

 

결론적으로 증여자의 연대납부의무가 없는 거래 중 수증자가 납부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일부 거래에 한하여 증여세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한 번쯤은 생각해보고,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