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종합소득세 G유형과 F유형 신고방법

2020-05-08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종합소득세 G유형과 F유형 신고방법

            

G유형은 단일소득,단순경비율 대상자로 납부세액 없어

                                                        

 

# F유형은 타소득 없고,단일소득만 있어 납부세액 없어

F유형은 타유형에 비해 빠져있는 항목 구분이 어려워 전문가 도움 추천

 

 

오늘은 종합소득세 다양한 신고 유형 중 헷갈리기 쉬운 G유형과 F유형 두 가지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 유형은 F 유형과 내용적으로 동일하게 보일 정도로 유사한 부분이 많은 유형이지만 엄연히 다른 유형으로 존재하는 만큼 차이점도 있습니다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G유형 - 단일소득, 단순경비율 대상자

먼저 G 유형은 단순경비율을 적용하는 단일소득 사업자에 해당하며,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납부해야 하는 세액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커다란 특징입니다.

 

F 유형과 G 유형, 차이점

=> 납부할 세액이 있다면 ‘F 유형

    납부할 세액이 없다면 ‘G 유형

 

G유형 안내문은 F 유형과 마찬가지로모두채움신고서를 받게 됩니다. 신고 시 ARS로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서에는 총수입금액을 비롯해 세액까지 모두 기입되어 있으며, 이때 인적공제의 경우 본인과 관련이 있는 공제만 적용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G유형은 F 유형과 더불어 간단하게 종합소득세 신고를 끝낼 확률이 높은 유형입니다. 두 채움 신고서를 받는 유형 중에서는 간편장부로 신고를 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을 시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F유형

종합소득세 신고 F 유형은 S, A, B, C, D, E 유형과는 달리 미리 작성된 신고서와 안내문이 합쳐진 형태의모두 채움 신고서를 받게됩니다.

F 유형의 요점

타 소득은 없으며,

단일소득이 있고,

납부할 세액이 있다.

 

타 소득 없이 사업소득만 있는 F 유형은 단순경비율 대상자로서 세액이 발생하는 분들입니다. 앞서 언급한 모두 채움 신고서를 받았다면 자세히 확인 후 그대로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홈택스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별도로 안내된 ARS에 연결하면 간단하게 전화 신고가 가능합니다. 만약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홈택스에서  ‘단일소득 단순경비율로 신고서를 선택해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순경비율로 추계신고를 하는 F 유형은 상대적으로 타 유형에 비해 계산이 쉽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신고서를 들여다보면 확 빠져있는 항목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청하시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