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 1단계,
꾸준히 그리고 끊임없이 고객과의 소통을 시도하라.
우리 가게의 장점을 고객에게 알리려고 끊임없이 소통하라
“기본적인 창업공식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창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대단한 것을 하려고 하기 보다, 꼭 해야 하는 것 정도는 실천하는 창업을 말합니다. 그 기준이 되는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바로 ‘창업공식’이라고 하면 어떨까요?
오늘은 광고홍보에 관한 이야기를 좀 해 보겠습니다. 정말 맛있고, 친절하고, 저렴하기까지 한 음식점이 하나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런 음식점은 장사가 잘 되는게 당연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있을까요? 꽤 잘 하고 있는데, 정작 매출부진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를 우리는 주변에서 자주 보게 됩니다.
# 고객과 소통의 부재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걸까요? 정답은 아주 간단할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그 사실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런 매력적인 음식점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죠. 고객과의 소통하려는 노력이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우연히 그 매력을 발견하는 고객은 찾아오겠지만, 그 매력을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고객이 스스로 알게 될 때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고객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할 것입니다.
광고홍보가 바로 이런 노력입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서 음식이 맛있다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가격이 저렴하니 만족할 거라고, 고객들에게 알려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음식점 사장님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심지어 “이미 충분히 알렸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들은 “이미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우리 음식점을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기 까지 합니다.
때로는 고객들이 잘 몰라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점이라고 알렸는데 고객들은 그렇게 알아봐 주질 않습니다. 우린 친절한 서비스를 강조하고 싶은데, 고객들이 몰라줍니다. 좋은 식재료를 써서 그야말로 정성을 다하고 있는데, 고객들은 그 사실을 알아채지 못합니다. 그래서 더욱 답답하기만 합니다. 왜 고객들은 우리의 진심을 몰라주는 것일까요? 왜 우리가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고객과 소통을 잘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채널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그대로 전달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맛있지만 저렴한 음식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는데, 고객들은 그저 싸구려 음식점으로 이해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좋은 식재료를 쓰고 있다고 소문이 나길 바랐는데, 고객들이 그 사실을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 만큼 고객과 제대로 소통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 창업성공 1단계, 끊임없이 고객과 소통하라
그러면 어찌해야 할까요? 이때 강조되는 창업공식은 “꾸준히, 그리고 끊임 없이 고객과의 소통을 시도하라”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광고홍보 예산으로 정해 놓고, 무조건 그대로 집행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창업할 때만 일시적이 아니라, 사업을 하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단순하고 명료한 창업공식이 왜 그렇게 실천되지 못하는 것일까요? “이미 충분히 알렸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다음에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