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채팅상담

뉴스톡

배달대행업 창업 준비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2021-03-10

첨부파일 :  


 #배달대행업 창업 준비

소상공인이나 소규모 프랜차이즈 등 음식점 입장에서는 배달기사를 고용하는 것보다

 대행업체를 이용하면 필요 경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문 대행업체를 쓰면 배달 중 교통사고 같은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죠

요기요, 배달의 민족, 배달통 등 배달앱이 크게 성장한 이유입니다

 

 

1. 배달대행 경험 쌓기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해당 업종의 경험을 쌓는 것만큼 중요한 게 없습니다

배달대행기사로 직접 근무하면서

(1) 기사와 관리자가 어떻게 소통하는지

(2) 기사가 손님한테 어떻게 비춰지는지

(3) 어떤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등

인터넷이나  SNS, 서적등을 공부하며 알게 되는 것보다 훨씬 실무적인 것들을 직접 경험하며 빠르게 배워볼 수 있습니다

 

 

2. 상권분석

상권분석은 사업을 할 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출, 즉 수익과 연결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배달대행을 창업을 고민하실 때 항상 대부분 생각하시는게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배달대행을 차리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동네도 좋지만 그 지역의 중심지, 배달 장사가 잘 되는 근처를 잡는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은 중심지를 꼭 가라는 것이 아니라 오토바이의 진입이 좋고 주변에 잘 되는 사엄들이 많이 묶어갈 수 있도록 하는 곳이 최적의 장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권 분석을 할 때에는

▶ 현재 배달대행을 창업하기 희망하는 지역에 매장이 몇개정도인지

▶ 인구수는 어느정도인지(ex: 아파트 단지가 있으면 몇세대인지)

▶ 희망하는 지역에 배달대행 업체가 몇개정도 자리잡고있는지

▶ 배달지역이 비중이 아파트단지가 주택단지인지

▶ 지역 배달대행 업체들의 관리비와 배달비가 얼마인지등

고려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3. 창업자금 파악 후 설계

배달대행업은 자금에 따라 그 규모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현재 창업하기 전 어느정도의 창업자금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해 대행운영방식이 달라집니다.

대행업을 시작하기 전, 내가 얼마나 투자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대행을 시작하기 전 기본적으로 들어가야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배달대행 프로그램은 건당 금액으로 차감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지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무실 임대료·오토바이·오토바이 장착되는 물품·기사에게 필요한 장비·광고비·보험비·기타지출등 비용 발생됩니다.

 

대체적으로 정리하자면

▶ 사무실비용(보증금,월세)

▶ 오토바이(구입 또는 리스)

▶ 오토바이 장착(휴대폰충전 거치대, 배달통, 다이)

▶ 방수케이스,카드기,조끼,배달가방

▶ 광고비(알바몬, 알바천국등)

▶ 오토바이 구입시 보험비(유무상보험료)

▶ 사무실 집기 및 간식값등

 

4. 배달대행 프로그램 선정

배달대행업을 시작하면 배달대행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국내에는 많은 배달 대행 회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적합하고 편리한지 비교해 보신 후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느냐

배달대행 운영하면서 프로그램에 문제발생하는 건이 얼마나 되느냐 또는

금액(수수료) 등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대행사 프로그램을 선정하기 전, 배달대행 프로그램을 직접계약하는 형태와 총판을 통해 계약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서로간의 장단점이 있으며 대행에는 직계약과 총판계약이 있습니다.

직계약은 프로그램사와 직결적으로 계약하는 형태이고,

총판계약은 프로그램사가 어느 일정지역을 담당하는 업체와 총판 계약을 체결하여 총판이 해당지역에서 배달대행업체를 선정하여 계약하는 형태입니다.

프로그램사를 결정하여 프로그램사마다 오토바이리스 및 기사에게 필요물품등을 공급하여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특히 상위업체들은 거의 대부분 진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업체를 선정 후 프로그램 수수료와 계약형태,B2B영업등, 여러가지로 선정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5. 초기멤버 구성

배달대행은 기계가 아닌 사람이하는 일이기 때문에 초기맴버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발생합니다.

초기맴버가 좋은 맴버가 모이게되면 그 만큼 성장하는 속도도 빨라집니다.

초기 맴버를 몇명을 구하느냐에 따라 가맹점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계산이 되기 때문에

초기맴버를 가맹점대비 늘려가는 것이 주 핵심역할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배달대행업 세무처리

1. 인건비 신고

인건비는 비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배달 기사의 인건비 처리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배달료를 지급할 시 반드시 프리랜서 계약서를 쓰시고

3.3% 원천징수 후 사업소득자 원천세 신고하시면 세금 폭탄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2. 세금계산서 수취

음식점등 거래처에서 발생하는 배달 대행비, 가맹비등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꼭 수취하셔서 비용 인정 받으시기 바랍니다.

*거래명세서가 아닌 세금계산서입니다. 주의하십시요.

 

 

3. 기타 비용 증빙수취

배달대행업에서 비용처리 할 수 있는 항목은 생각보다 없습니다

그래서 작은 부분까지 세세하게 증빙수취 하셔야 합니다

주유비, 보험료, 오토바이 매입비 또는 수리비등 관리비등 있습니다

*순수현금으로 하셨으면 영수증 꼭 챙겨주세요

 

 

지금까지 배달대행업 창업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창업을 하시고 사업을 운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정말 중요합니다

세금신고 및 인건비 신고에 신경을 안 썼다가 나중에 종합소득세, 부가세 때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십시요.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채팅상담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양도/증여/상속 전화상담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일,공휴일 휴무

1899-9533

전화걸기

기장/신고 전화상담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일,공휴일 휴무

1899-3582

전화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