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상가 임대료 100만원 깎아주면 50만원 환급

2020-03-13

임명규 기자 seven@taxwatch.co.kr 택스워치

첨부파일 :  

 

[코로나19 절세팁]④임대료 인하액 50% 세액공제

 

건물주님 감사합니다! 착한 임대료!(인사동 전통문화의거리 현수막)

 

코로나19의 여파로 손님이 뚝 끊긴 자영업자들에게 가장 큰 걱정은 임대료 부담이다. 장사도 안되는데 임대료까지 내고 나면 남는 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이런 자영업자들을 위해 임대인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깎아주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2월 전주 한옥마을의 건물주 14명이 임대료 10%를 인하한 데 이어 서울 인사동과 명동, 남대문 등 주요 상권에도 '착한 임대인'들이 등장했다. 연예인 박은혜··서장훈·원빈·이나영·이효리·장혁·전지현·홍석천 등도 임대료 인하 운동에 동참했다.

 

 

정부도 착한 임대인들에게 세금을 감면해주기로 했다. 상가건물 임대인이 2020 1월부터 6월까지 임대료를 인하하는 경우 인하액의 50%를 소득세나 법인세에서 세액공제한다.

 

올해 상반기에 임대료를 100만원 깎아줬다면 내년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50만원을 돌려받는 것이다. 법인으로 등록한 사업자도 마찬가지로 내년 3월 법인세 신고에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임대인이 임대료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해당 상가건물에 대한 임대료를 인하한 사실을 입증하는 서류와 증빙을 갖춘 후, 국세청 홈택스나 관할 세무서에 공제를 신청하면 된다.

 

다만, 임차인은 소상공인으로 한정한다. 소상공인은 상시 근로자 수를 기준으로 정하는데, 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의 경우 10명 미만이어야 한다. 그 밖의 업종은 상시근로자 수가 5명 미만이어야 소상공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출처/참조] 택스워치 임명규 기자 seven@taxwatch.co.kr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