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창업박람회에서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가?

2020-05-08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창업박람회에서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가?

 


1) 어떤 아이템인가?

2) 시장이 얼마나 큰가?

3) 왜 장사가 잘 되는가?

4) 가맹 본부 어떤 역할을 해 주는가?

 

 

창업박람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창업박람회에서 무엇을 물어와야 할까?”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장사 잘 되나요?” 이렇게 물어볼 수는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상담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 어떤 아이템인가?

당연히 가장 중요한 질문은어떤 아이템인가?”에 관한 것입니다. 한 눈에 알아차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드러나지 않는 부분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누구를 대상으로 무엇을 파는 사업인지, 어떠한 형태로 매장이 운영되는지, 얼마나 필요한 상품 또는 서비스인지 물어봐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제대로 물어보지 않으면 제대로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시장이 얼마나 큰가?

다음으로, 시장이 얼마나 큰 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물어봐야 합니다. 시장의 현재 모습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또한 가맹본부가 그 시장에 대해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고객과 시장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그 자체로 가맹본부의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왜 장사가 잘 되는가?

왜 장사가 잘 되는지도 물어봐야 합니다. 구체적인 성공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제시하는 성공전략에 얼마나 공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단지맛이 끝내 주기 때문에정도의 답으로 돌아온다면 그 아이템은 구체적인 성공전략을 가지고 있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 가맹본부 어떤 역할을 해 주는가?

사업을 하게 되면 가맹본부가 어떤 도움을 주게 되는지, 즉 가맹본부의 역할을 꼼꼼하게 물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것인지, 경쟁력이 있는 것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필요한 식재료를 가맹본부가 공급해 주는가에 대한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어떤 이익이 있는지, 가격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맹본부의 역할, 즉 그들이 제공하는 도움에 대해서 창업하는 단계와 창업 이후의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구분해 봐야 합니다. 창업자에게 지금 당장은 창업 단계에서의 도움이 훨씬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 이후에 제대로 가맹본부가 역할을 하지 못하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맹본부 그 자체에 대한 질문도 꼭 필요합니다. 아무리 괜찮은 아이템이라도 가맹본부가 생존하지 못한다면 창업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는 다들 잘 할 수 있다고 말하겠지만, 수 많은 프랜차이즈 본부가 중도에 사업을 포기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입니다. 정말 이들이 생존할 수 있는 회사인가를 물어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