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종합소득세 사업소득 결손금&이월결손금 공제

2020-05-16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종합소득세 사업소득 결손금&이월결손금 공제

                         

부동산 임대에서 발생한 결손금, 타소득에서 공제하지 않아

                                                        

 

#부동산 임대 이월결손금도 다음 연도로 이월

결손금 발생 시 과세기간의 과세표준 계산 시 근로,연금,기타, 배당 순으로 공제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종합소득세의 두 가지의 사업소득 결손금 및 이월결손금 공제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만큼 결손금도 확인하셔서 신고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손금의 의미

결손금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결손금이란 기업의 경영활동 결과 순자산이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에 그 감소분을 누적하여 기록한 금액입니다. 결손금의 경우 이익이 생겼을 때 제일 먼저 결손금과 상계한다는 것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임대업 결손금 및 이월결손금

부동산 임대업 이외의 사업 및 주거용 건물 임대업에서 발생한 결손금 및 이월결손금은 아래 표처럼 처리합니다.

- 결손금: 해당 과세기간의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발생한 결손금은 그 과세기간의 과세표준을 계산할 때  (근로-연금-기타-이자-배당) 순서대로 공제한다

- 이월결손금: 결손금을 공제 후에 남은 결손금은 10년간 이월하여 (사업-근로-연금-기타-이자-배당) 순서대로 공제한다.

 

사업소득금액을 계산하니 결손금이 발생하였고, 해당 신고기간에 과세표준, 즉 세금을 부과하는 표준을 계산할 때 위의 표처럼 순서로 공제한다는 의미입니다.

 

한 예시로 설명하자면, 만약 19년도에 결손금이 발생하게 된다면, 중소기업만 작년 1년에 대해서 소급공제를 해주며, 다음 해 연도인 20년도부터는 10년간 공제를 해줍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결손금 소급공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라는 점입니다.

부동산임대업에서 발생한 결손금 및 이월결손금은 아래 표처럼 처리합니다.

, 부동산임대는 부동산임대 내에서 공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려운 결손금과 이월결손금 혼자 해결하시기 어려우시면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세요절세의 지름길로 갈 수 있습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