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편한 세무톡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세무뉴스

혁신적인 세무회계 서비스 세무톡이 선도합니다

가상화폐 소득이 내년부터 과세됩니다

2021-04-27

뉴스톡 신승세무법인

첨부파일 :  

#내년부터 가상화폐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정부가 지난 해와 올해 초 세법규정을 잇따라 정비하면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과세규정이 보다 명확 해졌습니다.


가상화폐와 같은 가상자산을 양도하거나 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2022년 부터 기타소득으로 구분해 과세하기로 한 겁니다.

그런데 가상화폐는 소득 외에 취득과 거래보유 그리고 상속이나 증여 등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가상화폐 과세방침과 관련해 어떤 경우에 어떻게 세금이 부과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취득과 보유시에는 과세되지 않습니다.




 

 

가상화폐를 취득한 사실만으로 내야 하는 세금은 없습니다취득세는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지방세로 토지와 건축물 등 부동산과 선박항공기회원권 등의 취득시에만 부과됩니다.

보유세도 가상자산과는 거리가 있습니다대표적인 보유세인 재산세 역시  부동산과 선박항공기 등에만 부과되는 지방세 입니다.

 

부가가치세는 거래 단계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한 경우에 부과되기 때문에 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부가가치세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가장화폐는 이미 일부에서 지급수단과 통화로 통용되고 있으며 상품권 매입과 같이 그 거래 자체로 부가가치가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양도대여인출 시에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가상화폐를 양도하거나 대여인출해서 이익즉 소득이 발생했을 때에는 세금이 부과됩니다취득가액보다 높은 금액으로 처분해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그 수익에 소득세(법인은 법인세)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다른 소득과 합산해서 과세하지 않고 기타소득으로 구분해 20% 세율로 개별과세 하며연간 250만원까지는 비과세 합니다예컨대 가상화폐로 연간 1000만원의 소득을 벌었다면 비과세대상인 250만원을 제외한 소득 750만원의 20%인 150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가상화폐 기타소득 과세는 2022년 1월 1일 이후 발생하는 소득부터 적용됩니다. 2021년 12월 31일 이전에 취득해서 생긴 이득은 소급해서 과세하지 않기 때문에과거에 취득한 가상화폐도 2022년 1월 1일에 취득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상속, 증여 시 과세됩니다.

 

 

 

가상화폐도 경제적 가치를 지닌 유무형 자산이므로 세법상 상속이나 증여시 상속세와 증여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구체적으로 가상자산을 어떻게 확인하고 평가해서 과세할지 방법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특히 상속세나 증여세의 경우 실제 거래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속재산 또는 증여재산의 평가금액이 중요한데평가기준이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가상자산에 대한 평가기준도 마련했습니다가상화폐의 경우 평가기준일즉 상속은 상속일증여는 증여일을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 1개월간 가상화폐거래소에 공시된 일평균가액의 평균액이 기준입니다.

다만비공식 거래소에서의 거래나 개인간의 거래에 대해서는 국세청도 여전히 과세를 자신하기 어렵습니다.

 

LIST

양도세 . 상속세 . 증여세
세무기장 . 부가세 . 종합소득세

맞춤정보 제공

정기적으로 카톡 또는 문자로 세무, 정책자금, 사업관련 필요정보를 맞춤제공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세무톡은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문적인 세무업무가 가능합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